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신앙고백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812년 신학교의 설립 이래로 1929년까지 동 신학교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상식 철학의 도움을 받아, 성경의 영감과 무오, 그리고 그 권위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동시에 장로교 표준 문서인 웨스트민스터 신도게요와 대소 요리문답에 구현된 성경의 근본 교리들에 대한 입
개혁신앙을 이어받은 사람들이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사회와 역사와 문화를 변혁시키려는 의지를 가지고 프로테스탄트를 고무시킨 인물인 루터가 아니고 칼빈이었고 개혁신학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상 이 운동의 주역이었다. 스코틀란드와 영국의 개혁주의 공동체는 새 예루살렘의 건설을 시도
제 1 장 1919 년 이전
여기서는 현대신학이 발단되는 전제를 소개하고 있다. 그 기초는 임마누엘 칸트에게서 시작된 것이다. 이성이 물질세계를 휘어잡는 데는 만능이며 그 이상의 것에 대해서는 무능력하다는 현대인의 확신을 칸트는 체계화하였다. 또 계몽이란 사람이 스스로 둘러 쓴 미성숙에서 헤어
신앙에 대한 종교개혁을 통하여 유다 나라와 백성에 대해 하나님께로 돌이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그의 종교개혁은 왕과 일부 사람들에게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이스라엘의 범국가적 개혁으로, 백성들을 종교개혁에 동참하게 하는 역할은 하지 못했다.
요시야 왕은 종교개혁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신앙에 의한 이성의 순화 및 강화
어거스틴은 자신의 저서인 「신앙의 허용에 대해서」에서 자신이 마니교에 빠져들었던 것은 마니교가 기독교처럼 처음부터 신앙의 멍에를 강요하지 아니하고 우선 이성에 호소하여 진리를 천명한 다음에 신앙을 요청하는 매혹적인 약속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그리
이성과 도리를 인식하는 능력. 개념에 의한 사고 능력
사물을 옳게 판단, 진위∙선악∙미추를 식별하는 능력
인간을 인간답게 하고 동물과 구분되게 하는 것
“인간은 이성적인 동물이다.”
신앙과 이성 : ‘믿는다’는 행위와 ‘안다’는 행위의 관계
이성에 의한 신앙 준비 → 신앙 →
10월 31일, 95개 조문을 공개하여 종교개혁 심지에 불을 붙이게 되었다. 이 때 루터는 옛 초대 교회시대보다 현재가 더욱 사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 고 말하고 종교개혁의 의지를 굳히게 되었던 것이다. 그 해에 그는 그가 성서학 박사(Holy Scripcture) 학위를 받았던 에르푸르트대학으로 돌아 왔으며, 그 후